The Path is Clear

결혼전야 (2013)

영화2013. 12. 31. 22:59


결혼전야 (2013) / 홍지영 감독


영어 제목이 'Marriage Blue'.  무슨 뜻인가 했더니 영화 속에서 비뇨기과에서 썼던 말이다.  결혼을 앞두고 스트레스로 인한 우울증이나 임포를 의미하는 듯.


영화를 본 사람들 중에 호불호가 많이 갈리는 것 같다.  나는 재미있게 봤으니 말하자면 나는 호 쪽인 걸까.  영화에는 포스터에 보이듯 결혼을 앞둔 네 쌍이 나오는데 그 중 세 쌍은 결혼에 성공하고 한 쌍은 깨어진다.  결혼을 해 본 유경험자로써 사실 이 네 쌍의 이야기는 말 그대로 네 개의 각각인 상황이 아니라 한 커플의 마음과 상황 속에서 정도만 다를 뿐 나름대로 경험이 가능한 이야기들 인 것 같다.


1) 서로의 과거 때문에 헤어지고 만남을 거듭하는 커플

2) 머릿속으로 꿈꾸던 결혼과 실상 사이에 혼란을 느끼는 여자

3) 이렇게 예쁜 여자가 왜 날 선택했을까 항상 불안한 남자

4) 오랜 시간 쌓인 정이냐 불현듯 나타난 사랑이냐 갈등하는 여자


나도 소싯적에 만났다 헤어졌다 몇 번을 반복했던 친구가 있었는데 결국은 이루어지지 못했다.  이유가 과거 때문이건 뭐든지간에 그 짓(!)을 반복하다보면 사람이 정신적으로 지치게 되는 것 같다.  그리고나서 이제는 눈 앞에 결혼이 다가왔을 때, 나도 고민을 했었다.  '내가 과연 이 사람을 사랑해서 결혼하는 것일까 아니면 어떤 상황에 휩쓸려 여기까지 오게 된 걸까'하는 나 자신을 믿지 못하게 되는 상태와 함께 결혼식/청첩장/혼수/신혼여행 등등의 현실의 일들을 해결해야 할 때 비로소 수면위로 등장하는 환상과 현실사이의 괴리.  만일 결혼도 하기 전에 정이나 의리로 살고 있는 나를 발견할 때?  나도 흔들릴 듯.  즉, 위의 네 가지 케이스는 보편적일 수 있는 그런 케이스들.  결론이야 감독의 선택일지 몰라도 그런 상황들을 이해할 수 있는 마인드로 봐서는 나름 재미있는 영화였다.  물론 현실을 황당하게 과장하는 것이 영화일 수 있기 때문에 어느정도의 '오바'를 감수할 수 있다면 말이다.  그리고 감독이 '여성'임도 염두에 두어야 한다.  만일 남자 감독이었더라면 결말이 좀 달라질 수 있을 것 같다.


개인적으로 마동석씨가 연기한 코믹 캐릭터가 기억에 남는다.  그의 멘붕이 마음에 와 닿는건 단지 그의 연기때문일까?  김포공항 에피소드는 정말 웃겼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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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ush (2013)

영화2013. 12. 29. 22:12


Rush (2013) / Ron Howard 감독


우리나라 제목은 '러시: 더 라이벌'.  1970년대 Formula 1의 라이벌인 James Hunt와 Niki Lauda의 이야기를 영화로 만들었다고 한다.  레이서로써의 재능과 스타성이 탁월한 영국의 제임스 헌트.  테크닉과 이성으로 운전하는 오스트리아의 노력파 레이서 니키 라우다.  이 두 사람의 라이벌 관계와 그들의 여자(들)에 관한 이야기.


사운드 좋은 극장에서 봤더라면 가슴이 더 뛰었을 법한 남성용 영화다.  실제로 F1 경주를 본 적은 없지만 경기장에서는 귀마개를 해야 할 정도로 엔진의 굉음이 대단하다고 한다.  타오르는 열기로 인한 아지랑이와 자동차의 엔진음, 레이서들의 보이지 않는 신경전에 관중들의 열광까지 언젠가 한 번 쯤은 직접 보고 싶다.  실화를 바탕으로 한 영화이기 때문에 극적인 클라이막스라던가 반전은 없지만 레이서들 사이의 질투와 라이벌 의식으로 인한 감정 싸움이 그 정도였을 줄은 처음 알게 되었다.  여성 편력이 심한 제임스 헌트도 차가운 이성의 니키 라우다도 여자니 이성이니 뭐라하는 모든 것을 제쳐놓고 투지를 불사르는 레이스는 정말이지 '불꽃 인생'이 저런 것일 수도 있겠구나 싶기도.  쓸데없는 말이지만 극중 니키의 부인으로 나온 Alexandra Maria Lara는 정말 클래식한 아름다움의 미인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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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피용 (2006)

2013. 12. 29. 11:07

파피용 (Le Papillon Des Etoiles, 2006) / Bernard Werber 장편소설 / 전미연 옮김 (2007, 열린책들)


아주 오래 전에 '개미'를 읽었었고 '뇌'는 읽은 것 같기도 하고 나머지는 읽지 않았는데 베르나르 베르베르는 새 소설이 나오는 족족 우리나라에서는 베스트셀러에 오르내리는 인기작가다.  어떻게 보면 이 사람의 소설은 순수문학이라기 보다는 쟝르문학에 가까운, 말하자면 SF의 냄새를 풍기는 판타지 소설쪽이다.  이 '파피용'도 역시 거대한 나비모양 우주선 프로젝트의 시작과 끝을 그리는 SF소설이라고 보여진다.  소설의 도입부와 중반부까지는 짧은 챕터와 빠른 전개로 인해 술술 잘 읽히는데 역시 끝으로 가면서 어쩐지 예측이 가능해지고 인류 및 동물의 창조에 대한 주제를 본격적으로 건드리면서 어쩐지 조금은 불편한 마무리를 하는 것이 아쉬웠다.  물론 작가의 상상력에는 박수를 보낸다.  하지만 14만 4천명이라는 여행객에서 단 둘만 남긴다는 설정이다보니 그 144,000로 대표되는 인류의 되풀이되는 역사를 작가 개인이 풀어내다보니 어쩐지 다양성 면에서 흥미가 좀 덜했지 않았나 싶다.


어딘가에 있을지도 모르는 지구와 비슷한 행성.  그 별을 꿈꾸며 천년을 항해하는 (왜 우주 비행을 대부분 '항해', 우주선을 'ship'이라고 표현하는지는 잘 모르겠다) 우주선, 그리고 그 우주선 안에서의 일들.  어쩌면 지구는 그저 개념일 뿐, 그것이 지구건 JW-103683이건 파피용선이건 위치에 상관 없이 인간이 존재하는 바로 그 곳이 '지구'가 아닐까.


흥미롭게 시작했으나 아쉽게 끝나버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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잉투기 (2013)

영화2013. 12. 24. 22:25

잉투기 (2013) / 엄태화 감독


며칠 전 '동창생'에서 잠깐 나왔던 엄태구라는 배우와 예전 '애정만세'에서 낮익은 류혜영이라는 여배우가 나오는 찌질이 인생을 다룬 마이너한 영화.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는 디씨인사이드나 작금의 일베, MLBPark등에는 내가 익숙하지 않은 세대라서 그들의 심리나 행동양식을 이해할 수는 없었다.  온라인, 즉 사이버 세상과 현실을 구별하지 못하는 루저 혹은 찌질이들.  그래도 그들도 하나의 사회 구성원들이라는 교훈(?)을 주려고 하는 영화?  아...나이가 먹어선가 그들의 멘탈을 잘 이해할 수가 없어서...  그렇게 괜찮다거나 뛰어난 영화로 보이진 않았다.  그냥 좀 특이한 소재의 영화라고 생각하는 것으로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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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험한 관계 (2003)

2013. 12. 22. 14:24


A Special Relationship / Douglas Kennedy 장편 소설 / 공경희 옮김 (밝은세상, 2011)


'빅 픽쳐'의 작가 더글라스 케네디의 소설.  한마디로 '빅 픽쳐'만은 못한, 한국인인 나로써는 미국-영국의 정서를 쉽게 이해할 수는 없었던 아이의 양육권과 법정에서의 공방전 이야기.  책의 뒷면에는 '숨 쉴 틈 없이 몰아치는 스피드, 손에 땀을 쥐게 하는 전개와 반전, 탄성을 자아내게 하는 절묘한 마무리가 돋보이는'이라고 씌여 있지만서도 '숨 쉴 틈 널럴하고 스피드감은 약간 있지만 반전이 그리 세지는 않은, 탄성까지는 나오지 않는 그저 그런 마무리가 보통인' 소설이었다.  제 돈 다 내고 사서 읽었으면 후회했을 것 같은, 그저 한 작품이 인기를 얻으면 좋건 나쁘건 그 작가의 소설을 무조건 번역해서 과대포장하는 우리네 출판시장에 아쉬움만 더하게 하는 그런 책.  초반에는 읽다가 너무 졸려 낮잠까지 잤다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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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2013. 12. 22. 14:23


동창생 (2013) / 박홍수 감독


아이돌그룹의 탑(맞나?)이 주연을 맡은 하이틴 간첩물.  '은밀하게 위대하게'의 심각 버젼?  권투도장에서의 액션을 빼고는 그다지 새롭지도 않은 격투장면들.  잘 엇나가지 않는 권총 사격들, 피를 좀 흘려도 금세 회복하고 마는 회복력, 도대체 왜 들어있는지 이해가 안되는 학교에서의 생활...  네이x의 평점이 높은 이유는 아마도 비그뱅의 토프의 팬력이겠지 싶다.  하긴 아저씨의 눈으로 봐도 주인공 리명훈 역의 최승현은 생기기는 정말 멋지게 생겼다.  연기도 별로 어색하지 않은 것 같고.  요새 애들은 참 재능도 많구나.  쩝.  한예리, 윤제문, 조성하는 묻어가는 분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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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범 (2013)

영화2013. 12. 13. 20:00


공범 (2013) / 국동석 감독


외모가 참 맘에 드는 여배우 손예진의 뭐랄까 '타워'이후 그 미모를 잘 살리지 못하고 있다고 해야하나... 여하튼 그런 것과는 거리가 좀 있는 영화.  오래된 미제의 유괴사건의 공소시효 말소를 앞두고 우연히 아버지를 범인으로 의심하게 되는 딸의 이야기를 그린 내용이다.  영화의 제목이 '공범'이니 아버지 김갑수가 공범인지, 딸 손예진이 공범인지는 보는이가 선택해야하는데 끝부분이 아리깔깔(이런 표현이 있나?)하거나 혹은 껄쩍지근하게 끝나버리기 때문에 끝내 사건의 전모는 일러주지는 않는 불친절함도 가진 영화다.  좀 억지로 이야기를 짜집은 듯 싶은 느낌의 범작 이하의 영화로 보인다.  내 눈에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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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Hunger Games (2008)

2013. 12. 12. 14:32


The Hunger Games (2008) / Suzanne Collins


가끔씩 하는 아이들용 북페어에서 싸게 팔았거나 공짜로 나누어줘서 집에 두 권이나 있던 헝거게임 제 1권을 읽어봤다.  나의 영어실력은 물론 소설 하나를 완전히 이해하기에는 터무니없이 부족한 것이 사실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맨땅에 헤딩하듯 모르는 단어 수백개를 그냥 무시하면서 읽어내려갔다.  영화도 몇 년 전에 봤겠다, 속편도 몇 주 전에 봤으니 대충의 스토리를 꿰고 있었으니 이런 사실도 디테일은 무시하고 큰 줄거리만 따라가는데 도움이 된 것 같다.  다 읽고 난 후의 소감은, 일단, 역시나 원작소설이 영화보다는 재미있다는 것이다.  주인공 Katniss Everdeen의 District 12에서의 삶이라던가 게임 전 후의 감정, 그리고 소설 속에서의 Peeta는 영화에서보다 훨씬 더 멋있을 것 같다는 그런 점들.  사실 영화를 통해 시각적 이미지를 각인 시킨 후라서 아무래도 캣니스는 제니퍼 로렌스를, 피타는 조쉬 허처슨을 떠올릴 수 밖에 없었는데, 명백히 조쉬 허처슨은 미스 캐스팅이라는 판단이다.  원작과 영화의 어쩔 수 없는 괴리이겠지...  그리고 소설과 영화사이의 몇 가지 차이점도 발견하였는데, 뭐 완전히 새로운 것들은 아니고 헝거게임 도중에 겪는 시련들, 피타의 부상 정도 등등이 잊혀져 가는 기억임에도 불구하고 영화와의 다른 점들을 캐치해낼 수 있었다.  그리고 소설에서는 왜 대통령 Snow가 캣니스를 경계하는지 짧지만 이해 용이하게 설명되어 있다.  영화에서는 그냥 스쳐 지나갈 수 있는 장면인데, 왜 캣니스가 Capitol에 암적인(?) 존재가 되고 마는 것인지 헝거게임을 통해 이해할 수 있다.


'반지의 제왕'도 옛날에 원작을 그냥저냥 읽고 나서 영화를 보고 다시 소설을 찬찬히 다시 읽었을 때 큰 재미를 느낄 수 있었다.  물론 피터 잭슨의 영화도 상당한 퀄리티에다가 막판으로 갈 수록 스케일이 커지는 이야기였기 때문에 마지막까지 흥미진진 한 것이 사실이었는데...  글쎄...'헝거게임' 시리즈의 나머지를 읽어보게 될 지는 아직은 미지수.  하지만 싸게 살 수 있는 기회가 된다면 사가지고 읽어볼 용의는 충분히 있다.


...But the Hunger Games are their weapon and you are not supposed to be able to defeat it.  So now the Capitol will act as if they've been in control the whole time.  As if they orchestrated the whole event, right down to the double suicide.  But that will only work if I play along with them.

의미심장한 내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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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nd of Watch (2012)

영화2013. 12. 10. 20:27


End of Watch (2012) / David Ayer 감독


리얼리티를 더하기 위해 주인공을 캠코더로 일상을 촬영하는 LAPD 경찰로 설정하고 그의 캠코더와 영화의 무비카메라 사이를 왔다 갔다 하면서 감독은 관객들로 하여금 영화가 마치 실제인냥 생각하도록 유도하였다.  그리고 그 결과는 상당히 성공적이었던 것 같다.  사실 영화가 재미있다거나 박진감이 넘치는 편은 아니다.  하지만 실제 상황 같은 느낌을 주기 때문에 살벌하고 섬찟한 그런 것들을 느낄 수 있다.


거대도시 LA에서의 경찰의 삶이란 항상 죽을 위험을 동반한다.  다른 곳에서 평생동안 경험할 총격전을 LA에서는 한 분기에 다 경험할 수 있다고 얘기한다.  LA에서는 흑인들과 히스패닉 조직들이 이권을 놓고 총질을 해대고 있으며 약에 쩔은(?) 부모는 아이들을 옷장속에 테이프로 입을 막아 감금해놓고는 아이가 실종되었다고 신고한다.  없어진 할머니를 찾으러 갔다가 마약과 토막난 시체들을 발견하기도 하는 둥 정말 하루라도 바람 잘 날이 없다.  어처구니 없는 것은 그곳 LA에서는 갱들도 서로 총질하여 사람을 죽이기도 하지만 경찰들도 마찬가지로 비록 범죄자라고는 하나 죽이고 다닌다는 것.  어떤 경우에 보면 그들이 너무 직권을 남용하는 것은 아닌가 싶게 보일 때도 있다.  진짜 같아 보여도 결국은 영화.  게다가 경찰을 영웅시하는 미국다운 영화.


제이크 질렌할의 부인으로 나온 여배우는 어쩐지 낮이 익다 싶더니 예전에 50/50에 나왔던 사람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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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선희 (2013)

영화2013. 12. 8. 19:55


우리 선희 (2013) / 홍상수 감독


'우리 선희'가 뭔가 했더니 위 포스터에 보이는 세 남자의 '선희'를 말하는 거다.  네이x에서 영화를 검색해보면 눈에 딱 띄는 것이 '어떻게든 한 번 먹어보려고 애쓰는 영화'라는 글이다.  뭐 그런 것 같기도 하고 아닌 것 같기도 하다.  예전에 '누구의 딸도 아닌 해원'을 보면 거기서는 진짜 남자들이 해원을 어떻게 한 번 해보려고 하는 느낌이 많은데 오히려 '우리 선희'에서는 조금 다르게 선희가 남자들을 가지고 노는 듯한 그런 느낌이 있다.  세 남자 모두 각자 선희가 불러서 그녀와 함께 술자리를 갖게 되는데, 선희는 전 애인 문수(이선균 분)에게는 옛사랑의 추억을, 대학 은사 동현(김상중 분)에게는 어린 여자의 환상을, 대학 선배 감독인 재학(정재영 분)에게는 불장난의 욕구를 살살 건드리면서 남자들을 각개 격파...한다는...  선희의 정신세계는 이해하지 못하겠으나 영화의 마지막에 닭 쫒던 개 입장의 세 남자가 창경궁에서 서성거리며 하는 말, "사람들 보는 눈은 다 똑같구나"라고 얘기하면서 내성적이지만 똑똑하고 귀여우며 똘아이 같기도 하지만 솔직하고 용감한 선희에 대해 자기들의 생각을 나눈다.  그렇지만 결국은 아무도 선희를 이해하고 있지는 못하다.  왜냐하면 문수의 말대로 그녀가 무슨 생각을 하고 있는지는 아무도 모르니까.


뜬금없는 인물의 이민우와 영화 내내 치킨만 두마리 시키는게 다인 예지원은 참으로 실소를 하게 만든다.  이 영화를 보다가 문든 든 생각인데, 예전의 '생활의 발견'은 이 영화에 비하면 참 '대작'이었다는 역시 뜬금없는 생각을 했다.  홍상수의 영화에 나오는 남자들은 대부분 찌질이들인데 이 영화의 남자들은 그나마 제일 덜 찌질하게 나온 것 같다.  개인적인 생각으로 제일 찌질했던 남자들은 '누구의 딸도 아닌 해원'에서의 이선균.  '북촌 방향'에서의 유준상...  물론 '생활의 발견'과 '하하하'에서의 김상경은 거의 독보적...


그런데 그렇게 찌질하게 입에 바른 소리를 하면서 눈에 보이는 거짓말을 해도 홍상수표 영화의 여자들은 모르는 척 다 넘어가준다는 사실... 정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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