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Path is Clear

28 (2013)

2014. 2. 28. 15:15

28 (2013) / 정유정 장편소설 (은행나무)


근래 내가 제일 재미있게 읽었던 한국 소설의 작가들은 천명관과 정유정.  작년에 정유정의 신작 <28>이 출간되었고 그걸 이제서야 읽었다.  전작 <7년의 밤>과 기본적인 느낌은 비슷하다.  기름기를 쪽 뺀 듯한 문체와 각 인물이 자신의 관점에서 이야기를 들려준다는 것.  이번에는 특이하게도 개의 관점까지 포함되었다는 것이 다른 점이다.  여전히 굉장한 힘으로 이야기를 풀어나가고 있었다.  여전히 재미있는 소설을 써내고 있었다.


<28>은 28일 동안 화양(아마도 火陽)이 아닐까)이라는 고립되어 버리는 도시에서 벌어지는 일들을 다섯 명의 사람과 한 마리의 개의 시점으로 그린 소설이다.  재난 영화라는 쟝르가 있듯이 쉽게 보면 재난 소설 아닌가 할지도 모르지만, 소설의 촛점은 재난과 그에 의한 상황이 아니라 각자 자신의 이야기를 가진 등장인물들의 몸부림에 맞춰져 있어서 책의 띠지에 쓰여있는 것 처럼 오히려 드라마가 아닌가 싶다.  최근 <7년의 밤>이 영화화 될 것이라는 소식이 들리던데 과연 영화가 책만큼의 절박함과 광기를 그려낼 수 있을까 의문이다.  이 소설 또한 무척이나 비쥬얼적 느낌이 도드라지는 장면들이 있었다.  아마 영화 감독이 읽었다면 꽤나 드라마틱한 장면들을 머리 속에 그렸을지도 모르겠다.  


많은 사람들이 어쩔 수 없이 <28>을 <7년의 밤>과 비교할 것 같다.  개인 적인 생각으로는 역시 갑자기 등장한 괴물 같았던 <7년의 밤>에서 받았던 놀라움에는 미치지 못하더라도, 칼 날이 파랗게 선 단도같은 느낌의 이야기는 역시 정유정의 스타일이 <28>에서도 여전히 살아있다고 본다.  역시 그녀의 다음 작품을 기다리게 될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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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reaking the Girls (2013)

영화2014. 2. 25. 19:56


Breaking the Girls (2013) / Jamie Babbit 감독


퀄리티는 조금 떨어지는 스릴러인데 결말은 나름 허를 찌른다.  하지만 여전히 영화는 B급 성향.


스포일러를 얘기할 수 밖에 없다.

자매, 그리고 복수.  (이 정도면 굉장히 약한 스포일러일지도...)

취향을 조금 바꿨더라면 조금은 더 나은 영화가 될 수 있었을지도 모르겠다.  


영화를 보면서 감독이 여자가 아닐까 생각했었는데 어떻게 딱 맞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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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Raid : Redemption (2011) / Gareth Evans 감독


필리핀 액션 영화.  내용은 별거 없고 초반에 총싸움 막 하다가 어느샌가 칼든 놈들하고 또 싸우다가 막판에는 <아저씨>에서 주인공 아저씨가 써먹었다는 필리피노칼리로 육탄전으로 마무리.


총들 쏘는 것을 보니 필리핀에선 총싸움이 일상적(?)인 것 같다.  칼도 밀림 헤쳐나갈 때 쓰는 것 같은 그런 칼 쓰고 하는 것이 액션씬들은 조금 잔인한 편이다.  육탄전은 나쁜놈 쪽의 엄청난 고수에게 둘이 밀리다가 결국 도구를 써서 제거.  주인공이 세긴 센데 약간 아쉽게 고수의 레벨에 오르진 못한 듯.  개인적으로 <옹박>을 보고 난 후의 충격엔 미치지 못했다.


필리핀 영화인데 감독이 영국사람이라는 것이 특이하다.  속편도 있네!

이 영화를 보고 관광차 필리핀에 놀러가 어설프게 뒷골목 다니긴 쉽지 않을 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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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군의 태양 (2013) / SBS 드라마


<주군의 태양>.  내용을 몰랐을 때에는 무슨 사극일까 했었는데 공효진과 소지섭의 사극은 어쩐지 이상하자냐...  소지섭이 킹덤이라는 회사의 사장 주중원으로 (그래서 주군), 공효진이 귀신을 보는 여자 태공실로 (그래서 태양).  그래서 <주군의 태양>.  기발하다.


내용이야 뭐 언제나 그렇듯이 메인은 연애와 사랑이야기.  소재가 귀신을 보는 여자라는 것이 독특할 뿐.  어쩐지 소지섭의 주군 캐릭터는 공효진의 전작 <최고의 사랑>에서의 독고진 캐릭터와 많이 비슷하게 보였다.  그래서인가 소지섭의 코믹 연기는 아직 차승원에 미치지 못하는 것 같아 보였다.  그래도 공효진의 상대역으로는 아무래도 나이 차이가 덜 나는 소지섭이 더 잘 어울렸던 듯.  개인적으로 <주군의 태양>은 내용 자체보다 주연 배우들의 인기와 극중 캐릭터에 더 많이 의존한 드라마였던 것 같다.  역시 해맑은(?) 연기는 공효진의 트레이드 마크인듯.  <파스타>, <최고의 사랑>에 이어지는 <주군의 태양>까지 극 중에서 공효진의 캐릭터들은 참 무척이나 사랑스러웠던 것 같아 보인다.  아주 짧은 단편영화였던 <그녀의 연기>에서 딱 정점을 찍어줬던 듯.


위의 스샷은 매 회 드라마가 끝나면서도 등장하곤 했던 장면인데, 8편에서의 수영장 에피소드 중 한 장면이다.  태공실의 옷이 참 잘 어울렸었고 (뭐 역시 개인취향인가) 분위기도 무척 좋아 보였던.  솔직히 공효진의 다리가 예뻐보여서라고도 할까...  애니웨이, 역사에 길이 남을 드라마는 아니지만 해피엔딩 로맨틱 코미디물이라서 재미있게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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색채가 없는 다자키 쓰쿠루와 그가 순례를 떠난 해 (2013) / 무라카미 하루키 / 양억관 옮김 (2013, 민음사)


정말 오랫만에 읽는 하루키의 소설이었고, 2/3까지는 정말 재미있게 읽었고, 이후 1/3은 밋밋하니 힘을 잃어 그냥 의무적으로 읽었고, 결국은 결말이 모호하여 나까지 힘을 잃어버리게 되었다.


사물과 감정의 묘사에 있어서는 여전히 감을 잃지 않은 하루키선생이지만 역시 예전처럼 담장 너머까지 쭉쭉 뻗어 나가기에는 스윙 후 팔로우 업이 부족하지 않았나 싶다.  책의 뒷면에 보면, '어느 날, 문득 떠올라서 책상 앞에 앉아 이 소설의 맨 처음 몇 행을 쓰고는 어떻게 진행될지, 어떤 인물이 나올지, 어느 정도 길어질지, 아무것도 모른 채 반년 가깝게 이 이야기를 묵묵히 써 왔습니다'라고 적혀 있다.  그래서 결말이 이런 것이었는가 싶기도 하다.


작가는 점점 나이가 들어가는데 등장인물의 연령은 제자리이거나 젊어진다.  여전히 남자 주인공에 성격은 예전과 비슷.  스스로 무엇하나 뛰어나다고 생각하고 있진 않지만 알고보면 언제나 특출난 구석이 있다던가 하는 그런 것.  특히 언제나 여자가 끊이지 않는다는 점은 하루키가 섹스를 단순 쾌락이 아닌 영혼과 영혼의 결합으로, 어떤 계시나 암시의 매개체로 사용한다는 점에서 일맥상통.  여전히 수영을 열심히 하는 주인공.  등등...  이 사람의 소설을 읽고 있다보면 재즈바에서 칵테일을 홀짝 거리고 싶기도 하고 레스토랑에서 오무라이스를 먹어보고 싶기도 하고 한가한 수영장에서 자유형으로 왔다 갔다 해 보고 싶으며 어디론가 여행을 가고 싶기도 하다.  그 감성을 여전히 유지하고 있는 작가도 대단하다.  나왔다 하면 베스트셀러에 진입하는 무라카미 하루키의 책.  그 선인세가 대단하다고 하기도 하고, 뭐 몇 년에 한 번씩 새로 나오는 소설책이라면 사서 보기는 하겠는데 이제는 내가 나이가 들어버렸는지 젋은 시절 흠모하던 하루키風에 다시 휘말리게 되지는 않을 것 같다.  제목 때문인가.  읽고 나니 어쩐지 색채가 없어 보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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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알라 (2013)

영화2014. 2. 14. 20:02


코알라 (2013) / 김주환 감독


이거 예상 외로 재밋는 영화.  보면 기분이 좋아진다.  그리고 소맥을 마시면서 담배를 피우고 싶어진다...  (그런데 어쩐지 햄버거는 많이 땡기지 않더라)


스물 세 살에 꿈을 가졌다가 접은 한 영혼과 8년이 지난 후에도 아직 그 꿈을 버리지 못하고 있는 또 다른 한 영혼.  그리고 세상의 변방에서 간신히 살아가고 있는 알바생.  역시나 이들과 같은 사람들을 (자의건 타의건, 의식했건 의식하지 못했건) 밟아대는 사람들.  그런 와중에도 소맥과 함께 근근히 살아가고 대낮부터 코알라가 되는 이들의 삶이 보는 이들에게 치유, 요새 유행하는 말로 하면 힐링을 준다.  코알라가 뭔가 했더니 '꽐라'...


사람이 편견을 최소화해야 하겠다는 것이 이 영화를 보면서도 느꼈던 점이다.  생소한 배우들의 이름과 감독.  단지 재작년인가 영화 <써니>에서 한 역을 맡았던 박진주라는 배우의 얼굴만 알고 본 영화였는데, 보고 난 후 감독에 대해 찾아보게 되었다.  알고보니 감독 김주환은 독특한 백그라운드를 가진 사람.  영화 <코알라>가 데뷔작이지만 원래 직업은 메이저 배급사의 직원.  뭐 감독의 배경이 어떻든지간에 이런 이야기를 생각하고 영화를 만들어내었다는 능력에 점수를 주고 싶다.  우울함이 도드라져 보이는 현실이지만 그 속에서 한 가닥의 희망의 끈을 볼 수 있게 해주는 이런 류의 이야기.  마음에 든다.  잘 모르는 배우들이었지만 자연스런 연기들도 부담없었고 자잘한 깨알같은 에피소드들로 현실을 꼬집은 유머감각도 좋았던.  아마 근래 내가 봤던 영화중에 제일 유쾌하게 봤던 것 같은 영화 <코알라>.  개인적으로 강추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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닥터 블러드머니 (Dr. Bloodmoney, 1965) / Philip K. Dick / 고호관 옮김 (2011, 폴라북스)


원제는 <Dr. Bloodmoney, Or How We Got Along After The Bomb>.  해설에 의하면 작가는 1964년의 스탠리 큐브릭의 영화 <Dr. Strangelove Or: How I Learned To Stop Worrying And Love The Bomb>의 패러디(혹은 오마쥬?)라고 한다.  그 영화는 아직 보지 않았지만 들리는 얘기는 상당히 괜찮다고...  하여튼 제목에서 알 수 있는 것처럼 이 소설은 원자폭탄이 터진 이후 몇몇 사람들이 어떻게 살아가는가에 대한 이야기다.  특별한 클라이막스는 없고 그저 등장인물들의 성격이 독특하고 작가가 전지적 시점으로 그들의 심리를 그려나가고 있다.  그래서 처음에는 이게 무슨 얘긴데 이렇게 맥이 빠지나 하고 읽는 속도를 내지 못했었다.  아마도 인물들의 생각을 이해하기 어렵고 배경에 대해 작가가 별로 알려주지 않기 때문이 아니었을까 한다.  게다가 60년대의 미국 소설이다보니 정서상 맞지 않는 면도 많았을 것 같기도 하다.


어떤 면에서 이 소설은 싸이언스 픽션이라기 보다는 인간의 세태를 꼬집은 가상르뽀(?)식의 픽션이라고 하는게 옳지 않을까? 하긴 그런 쟝르 자체가 없으니 결국은 다시 SF쪽으로 돌아와야겠지.  그래도 계속 고집을 부려보자면, 영화쪽에서 보자면, 데이빗 크로넨버그나 데이빗 린치식의 그런류의, 무언가 좀 어긋난 듯 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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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ld Man's War (2005) / John Scalzi 지음 / 이수현 옮김 (2009, 샘터)


책의 띠지에 <파라마운트사 제작, 볼프강 페터젠 감독 헐리우드 블록버스터 영화화 확정!>이라고.  제목이 <노인의 전쟁>이라서 좀 맥빠지지 않을까 했었는데, 이 소설 일단 굉장히 재미있다.  책 끝에 옮긴이도 언급했듯이 로버트 하인라인의 <스타쉽 트루퍼스>를 재밋게 읽은 사람이라면, 개인적으로 첨언하여 올슨 스콧 카드의 <엔더의 게임>도 재밋게 읽은 사람이라면, 밀리터리 SF물에 거부감이 없는 사람이라면 아마 십중칠팔은 흥미롭게 읽을 소설이 아닌가 싶다.


일단 발상 자체가 색다르고 그 설정을 잘 이어나가는 것이 눈에 띈다.  소설에 등장하는 기술들도 꽤나 그럴싸 한 것이 정말로 그런 기술이 있었으면 하는 바램과 함께 적당히 자극적이기도 하고.  충분히 헐리우드에서 관심을 가지고 영화화하려고 할 대중적인 내용이기도 하다.  이 작품이 1969년생 작가의 데뷔작이라고 하니 역시 글을 쓰는 재주는 타고나야 하는 것이 대충 맞는 것 같다.


75세의 노인인 존 페리가 Colonial Defense Forces (CDF)라는 우주개척방위군에 입대를 하면서 그에게 벌어지는 일들, 예를 들자면 노인이 어떻게 군인이 될 수 있는가 하는 것과 우주에서의 <도약>에 관한 이론(?), 외계인에 관한 생각 등이 내게는 무척이나 흥미로왔다.  어쩌면 사람들에게 75세에 다시 시작할 수 있는 (소설에서도 나오지만) 두 번째 기회에 우주에서의 모험이라는 판타지가 더해지면서 (군 생활을 해본 유경험자로써 -_-;;) 독자들에게 어느정도의 대리 만족감을 주고 있지 않은가 싶기도 하고.  제목이 주는 부담감을 젖혀놓고 일단 읽기 시작하면 계속 읽게 되는 공상과학 소설이다.  오랫만에 취향에 맞는 소설을 발견했다.


이제 속편 <유령 여단>과 <마지막 행성>, 그리고 외전이라는 <조이 이야기>를 읽을 차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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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Counselor (2013)

영화2014. 2. 12. 07:03


The Counselor (2013) / Ridley Scott 감독


솔직하게 말해 리들리 스콧이라는 감독의 이름 하나 보고 본 영화인데 정말로 재미 없었다.  각본을 쓴 사람도 꽤나 유명한 사람이었던 것 같은데 내가 수준이 낮아서 그런가 보다 싶기도 하다.  인터넷 찾아보면 '이 영화 굉장하다'라고 쓴 수준 높은 분들도 계시니, 아무래도 내 내공이 부족한 것이겠지.


그래도 <역대 최고 스릴러의 탄생> 같은 광고문구는 좀 너무한 것 아닌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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캡틴 하록 (2013)

영화2014. 2. 10. 11:24


캡틴 하록 (2013) / 아라미키 신지 감독


<캡틴 하록>이라 하면 <은하철도 999>와 <천년여왕>과 시기를 같이하는 마츠모토 레이지 원작의 SF 만화이다.  국민학교 (지금의 초등학교)시절 MBC TV에서 해 주던 <은하철도 999>와 <천년여왕>과는 달리 <캡틴 하록>은 TV에서 본 적이 없었다.  원래 TV용 OVA가 없었는지 아니면 무슨 다른 이유가 있었는지는 모르겠다.  그래도 다른 두 만화보다 <캡틴 하록>이라는 매력적인 캐릭터는 어린 남자애에게 더욱 멋있게 보였었다.  어렵사리 손에 넣은, 어쩌면 방배 삼호아파트 상가의 문방구에서 슬쩍 했었는지도 모르는, 몇 권의 만화책 안에서 보았던 하록 선장은 정말이지 너무너무 멋있었고 카리스마 넘쳤다.  얼굴을 반쯤 가리는 긴 머리와 안대, 그리고 그 카리스마의 원천인 왼쪽 눈 밑의 흉터.  게다가 우주의 정의로운(!) 해적이라니.  뭐 갖출 것은 다 갖추지 않았나.  그리고 하록 선장을 마음에 두었던 메텔...


그런 하록이 컴퓨터 그래픽의 애니에이션으로 돌아왔다.  배의 모양도 완전히 바뀌고 캐릭터의 모양도 좀 더 사람같게(-_-) 만들고 등등.  어쩌면 역시나 고향으로서의 지구를 찾아가는 <배틀스타 갤럭티카>의 프리퀼, 외전 같은 하록 선장의 히스토리에서 하나의 에피소드 같은 내용.  <다크 매터> 엔진이라던가 하록의 전력같은 것은 배경 설명도 간단.  뜬금없이 등장하는 엄청난 위력의 무기와 또한 뜬금없는 배신과 또 배신...


재미는 별로지만 옛 추억의 <의리>로 재미있게 봐준 (따라서 김보성의 목소리를 캐스팅한 소기의 목적은 달성한 듯) <캡틴 하록>.  가능하다면 만화책으로 처음부터 끝까지 읽어보고 싶다.  가능할까?


사족:

기억 속에 마츠모토 레이지의 만화에는 공통점이 있었던 것 같은데, 그 중의 하나는 <전사의 총> 그리고 뜬금없는 <장갑>.  눈에 띄었던 것이 이 만화영화의 모든 캐릭터는 흰 장갑이던 가죽 장갑이던 하여튼 하나씩은 꼭 끼고 있었다는...  가죽의 질감이 좋아 보였다는...  <전사의 총>은 철이가 한 정.  메텔이 또 한 정.  그리고 하록이 한 정 가지고 있었던 것 같은 기억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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