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Path is Clear

영화는 영화다 (2008) / 장훈 감독


잘은 몰라도 '영화는 영화다'는 김기덕 감독이 제작에 참여하고 그의 제자(?) 장훈 감독이 메가폰을 잡았는데 대형 영화사와 돈문제가 얽혀 한참동안 설왕설래 구설수에 올랐던 영화인 것 같다.  그런 문제는 영화 外적 문제이므로 일단 접어두고 영화 그 자체만 집중하도록 하자.  다행히도 영화는 꽤 흡입력이 있는 편이다.  보는 동안 제목인 '영화는 영화다'도 어느 정도 이해를 할 수 있었다.


실제로 인기 있는 배우 소지섭이 건달인 '이강패'로, 소지섭에 비할 바는 아니지만 그래도 나름 유명한 강지환이 영화속에선 인기있는 액션 배우 '장수타'로 나온다.  액션배우 수타는 지명도 있는 액션배우이지만 영화와 현실을 구별하지 못하고 사고를 많이 저지르는 싸가지 없는 영화배우.  건단 강패는 영화속 수타의 삶을 실제로 사는 조직의 중간 보스.  가끔씩 수타가 나오는영화를 보는 강해보이지만 수면제 없이는 잠을 이루지 못하는 외로운 인생이다.  이런 두 사람이 영화를 통해 얽히게 되면서 벌어지는 비극이랄까...


감독은 현실과 영화를 교차시키면서 관객들에게 영화같은 현실과 현실같은 영화, 그리고 영화나 현실 그 무엇도 그렇게 녹록하지 않다는 것을 보여주고 싶었던 것 같다.  영화 속의영화는 주인공이 마침내는 승리하면서 끝나지만 영화는 주인공이 스스로 자신을 파괴하는 것으로 끝나고, 관객들은 불이 들어오고 각자 자신의 영화같은 현실 또는 현실같은 영화 속으로 다시 들어가게 된다.  (마지막에 강패는 수타에게 '네가 카메라다'라고 말한다.)


김기덕의 영향을 받은 영화인 만큼 '남성'에 좀 더 촛점을 맞춘 영화.  여자들이 보기에는 좀 거슬릴 수도 있을 것 같다.  별 기대 없이 튼 영화였는데 기대 이상으로 재미를 느꼈던 영화.  영화 속 강패의 마지막 선택은 여전히 이해가 되지 않는다.  어쩌면 그러한 결말이 결국 영화를 완성시키는지도 모르겠다.

'영화' 카테고리의 다른 글

End of Watch (2012)  (0) 2013.12.10
우리 선희 (2013)  (0) 2013.12.08
사랑해! 진영아 (2013)  (0) 2013.12.04
The Hunger Games: Catching Fire (2013)  (0) 2013.11.29
Get The Gringo (2012)  (0) 2013.11.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