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Path is Clear

Take Shelter (2011)

영화2014. 5. 23. 21:05

Take Shelter (2011) / Jeff Nichols 감독


와...내 취향에 딱 맞는 영화.  정말 멋진데! ^^;


영화를 굳이 해석하려고 하면 여러가지 방향으로 의미를 부여할 수도 있겠지만 주인공 커티스가 두려워하는 폭풍이 현실이고 아니고를 떠나서 나는 주인공을 어쩐지 이해할 수 있을 것 같다.  넉넉하진 않아도 그럭저럭 현재를 살아나가기에 부족함까지는 없는 가정에 열심히 살고자하는 아내와 청력에 문제가 있지만 다행히도 회사의 의료보험을 통해 돈 들이지 않고 수술까지 받아볼 수 있는 상황.  하지만 폭풍은 예고없이 갑자기 커티스에게 엄습해온다.  그에게만 보이는 것일까?  예지몽일까?  아니면 그가 두려워하는대로 정신병의 발현일까.  가족 병력이 있기에 커티스는 더욱 불안하다.  어쩔 수 없이 storm shelter를 준비할 수 밖에 없다.  임박해오는 폭풍우가 너무 두렵기 때문.  일은 점점 꼬여 회사에서도 해고당하게 되고 그러니 딸아이의 수술비가 버거워진다.


나에게도 어느날 먼 지평선에서 다가오는 거대한 폭풍이 보인다면?  나도 어쩔 수 없이 나와 내 가족을 위한 셸터를 만들 수 밖에 없을 것이다.  셸터를 만든다는 것이 정말로 땅을 파고 비상식량을 준비하는 등의 행동이 아니더라도, 예를 들면 분명히 벌어질 것이라 믿는 미래의 사태를 위해 준비하는 모든 것이 나름대로의 셸터가 되어줄 수 있을테니까 말이다.  하지만 세상은 그런 준비를 너그러이 이해해주진 않는다.  영화에서처럼 정신병자로 몰릴 수도 있고 음모론자로 간주될 수도 있다.  과민반응이라고 비웃는 것이다.  그래서 스스로 회의에 빠지게 되는 경우도 있을 것이다.  내가 너무 오버한건가?  내가 좀 미친거였나?


감독은 영화의 마지막에 희망을 보여주는 듯 하다.  비록 거대한 폭풍우가 재난이긴 하지만 커티스의 입장에선 그 폭풍은 자신이 미치지 않았다는 것을, 자신의 행동이 틀리지 않았었다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이다.  잘은 몰라도 많은 수의 사람이 자신이 미쳤거나 혹은 미쳐가고 있다고 생각하려 하진 않을 것이다.  하지만 세상의 관점과 다른 나의 생각에 대해 고민하고 괴로워한 후에 결국 나의 생각과 행동이 옳았다는 것을 알게 되었을 때, 커티스가 딸을 안고 아내를 돌아보는 그 표정은 참 많은 것을 함축하고 있는 것 같다.  영화는 커티스와 그 가족이 만들어 놓은 셸터에 무사히 들어가는 것까지는 보여주지 않는다.  그것은 별로 중요하진 않은 것 같다.  영화 속에서 폭풍이 현실이냐 아니냐가 중요하지 않은 것과 마찬가지다.  그러면... 나는 지금 내 셸터를 준비하고 있는거냐?  예전에는 뭔가 그래도 좀 해보려고 했었던 것 같은데...  어느덧 다시 현실에 숨가빠하는 내 자신을 발견하고 만다.  OM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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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기 (2013)

영화2014. 5. 16. 19:49


감기 (2013) / 김성수 감독


수애는 싸가지가 없어도 예뻤다... -_-;;;


그건 그렇고...  이 영화 <감기>는 재난영화다.  스케일이 크다.  왜냐면 분당 전체를 고립시켰고 최악의 경우 분당을 초토화시켰을 수도 있었으니까. (그러고보니 이런 컨셉은 이전의 영화들에 많이 봤던...)  그런데 세월호 참사를 보고 난 후 <감기>를 봤더니 이런 국가적 수준의 재난이 벌어진 경우 영화 속에서 그려진 우리나라 고위관료, 국회의원의 행태는 정말이지 봐줄 수 없을 만큼 회의적이란 사실이 안타깝다.  영화 속에서 정치적 힘을 가진 사람들이 이렇게 그려진다는 것은 그걸 가지고 현실을 미루어 짐작하기에 충분하다는 뜻으로 해석할 수도 있지 않겠나.  다행히 영화속에선 국민을 보호하기위해 적극적으로 책임을 지려하는 대통령이 있었다.  감독님이 퍽이나 긍정적 마인드를 가지신 분일까.


그 와중에도 자기의 딸 이외에는 아무것도 중요하지 않은 엄마와 다른 사람의 문제를 그냥 봐 넘기지 못하는 119 구조요원을 주인공으로 삼은 것은 조금 의미심장하기도 하다.  비록 그렇게도 이기적인 여주인공이 예쁜 수애였기에 망정이지 만약 외모마저 밉상이었더라면 참으로 비난의 대상이 되고도 남는 여자 주인공의 캐릭터.  그런 이기적인 (물론 모성을 부정하는 것은 아니다) 행동까지도 수용할 수 있는 이타주의적 마음과 행동 (아줌마가 아무리 예쁘다고 하더라도...)이 결국은 그정도의 대재난을 해결하는 열쇠가 된다는 그 점 말이다.  이렇게 한 사람의 자비한 마음과 행동이 수십만명을 구할 수 있었던 것 처럼 그런 마음과 행동이 한 사람 두 사람 늘어난다고 하면 아무리 어렵고 힘든 재난수준의 일이 벌어진다고 하더라도 결국은 해피엔딩으로 해결될 수 있지않을까...하고 나도 긍정적인 마음을 가져본다.  나 자신 스스로도 긍정의 마음을 통해 행동까지 이어질 수 있는 사람이 되길 바라면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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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상 (2013)

영화2014. 5. 10. 21:46


관상 (2013) / 한재림 감독


영화에 당시의 시대상이 녹아 있다고 한다면, 영화 <관상>이 개봉되던 2013년 9월 11일은 어떤 시대였을까?  1년도 되지 않았기 때문인지, 아니면 특별한 일이 없었던건지, 그게 아니라면 너무 명확해서 잘 보이지 않는건지.  영화 <관상>은 조선시대의 정치와 왕권, 지금으로 치자면 대통령(?)에 대한 치열한 다툼을 한 관상쟁이의 시각에서 보는 내용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포스터는 <조선의 운명, 이 얼굴안에 있소이다>라고 말하고 있다.  그런데 과연 대한민국의 운명은 도대체 어디에...?  


무슨 영화 한 편 보면서 나라의 운명 운운하는 것이 우습게 보일지 모르겠지만 경제가 안좋을 때 미니스커트가 유행한다는 것하고 따져보면 무엇이 그렇게 또 다른건가 싶기도 하다.  가문과 관직을 힘입어 시장통에서 부녀자를 겁탈하는 관리나 정치적인 힘이 있다고 당당히 정적을 숙청하는 대군이나 또 무엇이 그렇게 다를텐가.  어차피 권력의 맛을 본 눈 먼 자들에게 나라는 수익모델(MB)이나 꿈의 성취(MJ), 당연한 세습(KH)의 도구 뿐일지도 모르는 일.  개인적으로 생각하길, 강남의 모 교회 장로는 세상에서 이룰만큼 다 이룬 사업가, 의사, 판검사, (최소한) 교수들의 마지막 '권세'라고 봤었는데.  이미 남부럽지 않게 이룬 사람들이 욕심으로 혹은 오기로 도전하는 자리.  마찬가지 맥락으로 현재 나라의 수장자리도 마찬가지로 그저 한 개인의 욕망의 도구는 아닌건지...  이런 영화 한 편을 보면서도 나라의 운명이 마음에 걸리는 시대구나 싶다. 


잡소리 그만 지껄이고 영화로 돌아가, 마지막에 수양대군의 중얼거림은 의미심장했다.  과연 관상쟁이는 그의 아들의 이른 죽음을 읽어내었었을까.  또한 관상쟁이의 마지막 말, 파도만 보고 바람을 보지 못했다는 얘기또한 의미심장.  영화적으로도 괜찮게 재미있게 본 영화 <관상>이었다.  영화는 영화일 뿐 오버하지 말자...라고 해야 하려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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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Sins (2014)

영화2014. 5. 9. 20:50


13 Sins (2014) / Daniel Stamm 감독


세상을 지배하는 0.1%와 그들의 지배를 받는 99%.  그래도 0.9%는 자유롭다고 믿고 싶다.


이리치이고 저리치이는 주인공.  결혼은 해야겠고 아기는 곧 나오고, 정신지체 동생에 싸이코 아버지까지, 게다가 회사에서도 이유없이(?) 짤린 상황.  그때 한 통의 전화.  주인공이 운좋게(?) 게임에 참여하게 되었으며 차 안의 파리를 잡으면 1000불을 즉시 입금해주겠다는 제안이...  내용은 안 봐도 뻔하다.  점점 다음의 미션이 황당해지고 당혹스러워지는 것.  빠져 나갈 수 없도록 덪까지 장치한 놈들.  도대체 이런 게임을 꾸미고 구경하는 이들은 누구인가?  영화의 포스터가 섬찟하다.  나는 그런줄 모르고 있는데 사실은 누군가가 나를 꼭두각시처럼 조종하고 있는 그림.  의식조차 할 수 없을 만큼 나는 이미 조종에 길들여져 그 자체를 망각하고 있지는 않은건지.


99%의 부를 소유하고 있는 0.1%의 엘리트들. 그들에게 자신 이외의 목숨이란 파리목숨과 같은 것.  그들에게 한 사람, 한 가정의 몰락은 그저 몇 분의 재미, 잠깐의 유흥.  영화의 처음에 멍청하고 무기력해보이던 주인공이 자신의 행동을 자각하면서부터 꼭두각시 놀음에서 벗어나려고 발버둥치는 모습은 어쩌면 감독이 관객에게 전하는 희망의 메시지일 수도 있지 않을까.  내가 조종당하고 있다고 알게 되었으므로 이제 나는 진실이 무엇인가를, 내가 할 일이 무엇인가를 알게되었다는 것.  나의 무지를 인식하는 것이 그 첫 째.  그리고 행동하여 진실을 추구하는 것이 그 다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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