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Path is Clear

The Hunger Games: Catching Fire (2013) / Francis Lawrence 감독


시드니 달링하버의 세계에서 제일 크다는(?) IMAX에서, 게다가 공짜로 얻어 본 '헝거 게임 2'.  보고 난 후, 이 영화는 굳이 IMAX에서 볼 필요는 없겠다 싶었다.  솔직히 'Gravity'를 보고 싶었지만 이미 개봉한지 오래고 대세 '헝거 게임'이 지난 주에 개봉했으니까 시간이 맞지 않았다.  자막 없이 보는 영화는 한 반쯤 이해할 수 있는 것 같다.  전편을 봤고 소설도 읽고 있기 때문에 캣니스가 누구고 기본 설정이 어떤지는 알고 있지만 75주년 기념 헝거 게임에서 왜 동지를 만들었는지는 이해를 못하고 있다는... -_-;;


'X-Men'의 Mystic, 'The Hunger Games'의 Katniss, 'Silver Linings Playbook'의 돌싱 Tiffany 인 Jennifer Lawrence는 근래 헐리우드의 블루칩.  아주 썩 빼어난 미모는 아니지만 이 영화 '헝거 게임'을 통해 톱스타의 반열로 뛰어든 1990년생의 여배우다.  그래서일지 극장에 가 보니 십대 후반의 남자애들이 많이 눈에 띈다.  극중의 주인공 나이가 1편에선 열 여섯, 이번 2편에선 열 일곱이니 그럴 수도 있겠다 싶기도.  그러고보니 이 소설과 영화속의 세계에선 십대에 결혼이 된다는..??  그러고 보면 그 세계에선 이상한 점이 한 두 가지가 아니니까.  굉장한 기술력도 가지고 있지만 또한 낙후되어 있기도 하고.  하지만 그 무엇보다 영화 속의 세상에서는 지배자가, 엘리트들이 매스미디어와 공포를 이용해 국민들을 조종하고 있다는 사실이 도드라진다.  흥미롭게도 공포와 폭력과 눈속임으로 사람들을 속이면서도 재배자는 대중이 각성하는 것을 두려워한다는 점이다.  결국 자의반 타의반으로 혁명의 불길에 휩싸이게 된 캣니스... 이제야 영화 속에서 계속해서 반복하는 말이 이해 된다.  "Remember who your real enemy is."  과연 가면 한 겹을 더 쓰고 있는 진짜 적이 아직 숨어 있을 것인가.  


다음 편을 꼭 봐달라고 영화를 중간에 뚝 끊어버리는 감독의 패기가 황당하다.


02/12/2013

책을 읽다가 문득 든 생각들...

# Gamemakers: 현실 세계의 Elite들.  이들은 헝거 게임이라는 행사(?)를 통해 대중의 눈과 마음을 현혹시키며 콘트롤 하려고 한다.

# Peacekeepers: 현실 세계의 경찰 혹은 군대.  어떤 명령 하에서 무소불위의 파워를 자랑한다.  공포정치의 핵.

# Panem: 어쩐지 Pan Am이 연상된다.  Panem이 미국의 은유라고 한다면 현재 미국이 세계 제일의 '경찰국가'라고 하는 얘기가 이해가 된다. 

# The Hunger Games: 그렇다면 이 게임은 스포츠의 은유일 수도.  이제 사람들은 권투보다는 뼈를 부러뜨리고 목을 조르는 '리얼' 격투기를 선호한다.  언젠가 공식적으로 사람 죽이는 스포츠가 어디선가 등장할지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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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et The Gringo (2012)

영화2013. 11. 28. 20:31


Get The Gringo (2012) / Adrian Grunberg 감독


'Get The Gringo'를 우리말로 직역하면 '그링고를 잡아라'정도가 될 수 있을 것 같다.  우리나라에서 채택한 제목은 '완전범죄 프로젝트'.  좀 생뚱맞지?  그렇다면 대체 그링고가 뭐란 말인가?


Wikipedia에는 이렇게 나와 있다:

Gringo is a slang Spanish and Portuguese word used in latin-american countries to denote white foreigners, most often from an English-speaking country.


아하.  남미의 스페니쉬 속어란 말.  주인공인 멜 깁슨이 멕시코의 이상한 교도소에서 '그링고'라 불리운다.  미국에서 돈을 훔쳐가지고 국경을 넘어 멕시코로 넘어가서 멕시코 경찰한테 잡혀가지고는 교도소(라기 보단 폐쇄된 마을 정도 분위기의)에 갖히게 되고, 그 돈을 도둑맞은 나쁜놈들이 돈을 찾아 그곳으로 오고, 교도소에는 역시 실질적인 지배자가 존재하고...등등등  예전 멜 깁슨의 젊은 시절 'Lethal Weapon' 시리즈의 범죄자 버젼을 보는 듯한, 기시감을 주면서도 어딘지 저속한 재미는 부인할 수 없는, 주인공의 안위에 대해서 전혀 걱정이 되지 않는, 그런 심심풀이용 영화.


개인적으로 멕시코 아줌마의 미모가 너무 떨어져서 주인공을 이해할 수 없었다는...

사람의 생명을 파리같이 다루는 비인간적인 영화이기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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デトロイト・メタル・シティ (Detroit Metal City, 2008) / 李闘士男 감독


감독의 이름에서 볼 수 있듯이 이 토시오 감독은 재일교포 3세라고 한다.  이 만화 예전에 TV용 애니메이션으로 본 적이 있었는데 희귀하게도 실사영화가 더 재미있는 듯.  물론 주인공 네기시의 평소 모습은 정말 봐줄 수 없을 정도로 유치하게 나오지만 크라우저 2세 역에는 참 잘 어울렸다.  여자친구역의 카토 로사라는 배우는 참 귀엽네... ^^;;


원작이 그렇듯 아예 대놓고 막 나가는 영화라서 그런지 오히려 부담이 적었다는.  미국의 이런 류의 영화, 즉, 예를 들자면 '무서운 영화'같은 것은 정서적 차이가 있어선지 웃기기는 해도 부담스러운 면이 많이 있는데 오히려 일본식 이런 류의 영화는 그 부담이 상대적으로 적은 것 같다.  음악을 굳이 집고 넘어가자면... 데스메탈은 아님... 제일 약한 데스정도.  그냥 잔재미가 솔솔한 심심풀이용 영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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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isoners (2013)

영화2013. 11. 26. 19:22

Prisoners (2013) / Denis Villeneuve 감독


Jake Gyllenhaal과 Hue Jackman 주연의 서스펜스 스릴러 물.  사실 내용은 무척 간단한 것인데 두 시간이 넘는 시간동안 긴장감을 잘 유지해 주고 있다.  추수감사절에 아이 두 명이 한꺼번에 사라진다.  한 아이의 아버지와 담당형사가 각각 자신의 방법으로 사라진 아이들과 범인을 찾으려 하는 내용.  그레이 톤의 세트와 낡은 자동차, 그리고 내리는 빗줄기가 영화의 분위기를 잘 잡아주고 있으며 잘은 몰라도 배우의 연기들이 괜찮아서 별 지루함 없이 끝까지 볼 수 있었다.  마지막이 좀 황당하긴 한데 감독이 무슨 생각으로 그렇게 끝을 맺었는지는 알 길이 없다. (혹시 DVD 코멘터리에 나오려나)  그리고 하나 더 이해가 안 되는 것은 바로 그 빨간 호루라기.  아이의 말로는 133일(?) 전에 없어졌다고 하는데 그게 왜 거기에 있었을까?  것도 미스터리.


정통 추리극도 아니고 공포스러운 것도 아니지만 예전에 봤던 미드 'The Killing'과 비슷하게 유괴 사건이 벌어지고 그 사건을 추적하면서 드러나는 인간의 본성들이 극을 이끌어가는 면이 평균 이상의 연기와 연출로 인해 잘 조화된 영화였다고 생각한다.  제이크 질렌할은 근래들어 확실히 헐리우드에서 뜨는 배우인 듯.  개인적으로는 그 옛날에 봤던 'Donnie Darko'에서의 이미지가 아직도 잊혀지지 않는다.


그런데 왜 제목이 'Prisoners'일까?

스포일러가 될지 모르겠지만 극중 용의자들이 모두 갇혀있던 사람들이어서?  이것도 미스테리우스허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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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lysium (2013)

영화2013. 11. 24. 08:16

Elysium (2013) / Neill Blomkamp 감독


많이 기대를 했었던 SF영화였건만 보고 나니 실망.


앞으로 약 백년+ 후의 미래.  과학은 무시무시하게 발전했으나 인간성은 오히려 퇴보한 그런 지구.  미래의 LA가 감독의 전작 'District 9'의 남아공 모습과 흡사하다.  아무도 병들어 죽지 않는 사회.  그런 낙원이 지구 위에 떠 있다.  그러나 오직 부자만이 살 수 있는 낙원.  그래도 권력욕과 부에 대한 갈망은 그대로 유지한 불안정한 사회.  지구에 남아 있는 가난한 사람들의 바램은 오직 '병고침'.


일단 설정 자체는 꽤나 흥미로웠는데 영화가 시작하면서 부터 결론을 내려 놓고 오로지 그 결말을 위해서 우연과 설정을 뒤섞는 느낌이랄까.


특수효과는 아주 좋았는데 내용이 너무...


개인적으로 제일 황당했던 것은, 마지막에 주인공이 자신의 생명을 내어주며 사랑하는 친구의 딸을 제일 처음으로 살렸건만, 그 친구는 자기 딸이 살았다는 것 만으로 몇 초 안되어 죽은 친구를 잊고 실실 웃는다니.  엘리시움에 사는 사람들이나 지구에 사는 사람들이나 가난하나 부하나 그저 자기의 목적을 달성하면 주위는 까맣게 잊고 만다는 그것이 참으로 허무하더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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돼지가 우물에 빠진 날 (1996) / 홍상수 감독


홍상수의 영화는 보기는 많이 봤는데 사실 기억에 확연히 남는 것은 별로 없고 솔직히 제대로 이해를 했던 것도 거의 없는 것 같다.  그저 영화가 영화답지 않게 날것 같아서 보는이의 얼굴을 남모르게 뜨겁게 만든다거나 참 뻔뻔하다 싶은 느낌을 많이 받았었을 뿐이다.  이 영화 '돼지가 우물에 빠진 날'은 그런 홍상수 감독의 첫 감독 작품이라고 한다.  그리고 원작까지 있는데다가 각본은 여러명이서 공동으로 작업하였다.  1996년이니까 내가 뒤늦게 군대를 제대하고 직장에 들어간 해다.  벌써 17년이나 되었다.  그래 당시에 삐삐도 아직 심심찮게 있었을 때고 아직 서울 구석구석에 동네 극장들도 남아 있었을 때였던 것 같다.  예쁘긴 예쁜 이응경과 홍상수 영화에 심심찮게 등장하는 다소 뻔뻔한 안면의 김의성 (죄송.. ^^;;), 얼굴이 좀 달라 보이는 신인시절의 조은숙, 그리고 이제는 추억의 탤런트가 되어버린 박진성까지.  네 사람의 주인공이 이렇게 저렇게 얽히고 섥혀서 술마시고 섹스하고 싸우다가는 어떻게 어떻게 되는 것 같은 그런 이야기.  이후의 홍상수의 영화들 보다는 유머감각은 없는 것 같다.  인물들 관계의 생성과정은 역시 과감히 생략하고 관객들로 하여금 그럴 것이라고 추측을 하게 만들어 놓고 가끔씩 인물 각자의 속마음 같은 것을 슬쩍 보여주는 듯 싶다가도 또 그런가 싶으면 애매하게 뭉뜽그려 놓는 방식은 감독이 처음부터 추구하던 방식이었나 보다.


사람은 혼자 있을 때 가장 솔직해야 하지만, 막상 혼자 있게 되었을 때에 본인의 솔직함마저도 쉽사리 참을 수 없는 부조리한 모습.  가장 인상적이었던 이야기는 보경(이응경 분)이 자신의 장례식을 꿈꾸는 에피소드.  상주에게 밥을 먹이려고 조문객을 막는 보경의 친구의 모습, 라면을 끓여 먹는 남편 동우(박진성 분)의 모습, 친구는 죽은 친구의 남편에게 뭔가 귓속말을 하고, 애인의 장례식에 다른 여자를 데려오는 효섭(김의성 분), 장례식에서 케익을 잘라먹는 사람들...  의미는 애매하지만 가장 인상깊었던 장면들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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죽음의 미로 (1970)

2013. 11. 22. 11:48


A Maze of Death (1970) / Philip K. Dick / 김상훈 옮김 (폴라북스, 2011)


필립 K. 딕 걸작선 제 2권.  '죽음의 미로'.  지난 번 읽었던 '화성의 타임슬립'과 마찬가지로 현실과 비현실의 경계에서 우왕좌왕하는 인간들의 이야기이다.  이 소설에는 (아무래도) 작가의 종교관 같은 것들이 녹아 들어가 있는데, 소설의 말미에 친절하게도 그 종교관이 어디서 나온 것인지를 얘기해 주고 있다.  소설에서 '신'을 다루게 되면 SF가 아니라 오히려 판타지에 가깝게 되는 경향이 있다.  근래 탐 크루즈로 인해 우리나라에서도 유명해진 싸이언톨로지 같은 경우는 알기론 신이 아니라 과학기술을 신봉(?)한다고 하니 어쩐지 과학은 신으로 부터 멀리 떨어져 있는 느낌이다.  필립 K. 딕은 이 소설 '죽음의 미로'에서 가상의 세계를 만들어 내면서 그 한 가운데 종교와 신을 가져다 두었다.  어떻게 보면 살짝 고리타분하고 괜한 억지처럼 보이기도 하지만 긍정적으로 생각해서 불가사의한 신에 대한 호기심을 표현했다고 하면 뭐 나름 흥미로운 면도 없진 않다.  추리소설과 SF소설에 신학을 좀 가미하여 (현재 나의 눈으로는) B-급 감성의 적당한 소설을 만들어 낸 것 같다.  역시나 필립 K. 딕 답게 마지막의 소소한 반전도 매력적이다.  책을 읽으면서 예전에 봤던 영화 'The Imposter'의 장면들이 생각나기도 했다.  이 사람은 꽤나 허무한 사상을 가졌었구나...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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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a Leggenda Del Pianista Sull Oceano (1998) / Giuseppe Tornatore 감독


어느 퇴물 트럼페터의 이야기 속에 존재하는 Danny Boodman T.D. Lemon Nineteen Hundred라는 피아니스트의 일생에 관한 이야기.  나인틴 헌드레드가 실제의 인물인지는 알 수 없다.  남은 것이라곤 오로지 부러졌다 다시 붙힌 지글거리는 레코드 한 장 뿐.


'시네마 천국'의 쥬제페 토르나토레 감독이 Tim Roth를 기용해 만든 또 하나의 판타지 영화다.  1900년대 초반의 낭만적(?) 분위기 충만한 아름다운 것 같으면서도 어딘지 모르게 쓸쓸한 이야기.  그는 배에서 태어나 버려진 고아로 평생을 버지니아 호라는 대형 여객선 안에서만 살아간다.  특별한 교육을 받지 않았지만 피아노를 연주하는 그는 피아노 천재이다.  법적으로 존재하지 않는 그가 거대한 배 안에서 살아가는 방식이라던지, 자칭 재즈의 창조자라 부르는 연주자와 피아노 duel을 벌인다는 것이라던지, 운명적으로 한 소녀와 사랑에 빠졌지만 결국은 배에서 내리 못하고 마침내 버지니아 호와 함께 일생을 마감한다는 이야기는 관객들로 하여금 이게 실제로 있었던 일일지 아니면 트럼페터 맥스의 상상의 산물일지 헷갈리게 하는 것이 사실이다.  존재하지만 마치 존재하지 않는 것 같은 누구.  바로 그 누구가 '전설'이라 불릴 수 있지 않겠는가.


영화는 거의 두 시간 반.  취향에 따라서 상당한 임팩트를 받을 수도, 아니면 많이 지루하게 느껴질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든다.  음악은 역시 엔리오 모리꼬네.  이태리 영화.  가벼운 영화는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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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8, 우연히 (2010)

2013. 11. 13. 19:10


658, 우연히 (2010) / 존 버든 장편소설 / 이진 옮김 (2011, 비채)


원제는 'Think of a Number'.  이 책도 작가의 첫 소설인 것 같다.  바로 전에 읽었던 '지하에 부는 서늘한 바람'이 가볍다고 말한다면 이 '658, 우연히'는 묵직하다고 할 수 있겠다.  유머스러운 면은 전혀 없이 우울하고 밤새 쌓인 눈의 무게만큼 묵직하다.  이야기는 미스터리로 시작하나 미스터리가 계속 배회하다가 우연찮게 결말을 맞이하게 된다.  책이 꽤 두꺼운데 거의 9/10는 범인이 전혀 드러나지 않다가 막판에 '역시 그랬나?'싶게 범인이 쨘~하고 등장하는 느낌.  결국 소재는 참신했는데 알고보니 이미 헐리우드 영화에서 많이 본 것 같은 결말이랄까.  물론 이것은 다 읽고 난 후의 말이다.  소설을 읽는 동안에는 나름대로 긴장감도 있고 과연 주인공이 어떻게 범인을 찾아 낼 것인가 궁금하기도 했다.  그러고 보니 우리말 제목을 잘 지은 것 같다.  '658'이라는 의미 없는 숫자에서 시작하는 소설이 '우연히' 범인을 만나 끝나게 되니까.  너무 앞서 나갔나? 번역자나 출판사가 후기식으로 해서 우리말 제목에 대해 설명해 주었으면 좋았을텐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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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안함 프로젝트 (2013) / 백승우 감독


네이x 평점: 대중 3.99, 평론가 6.75

다o 평점: 네티즌 8.6


이것은 무엇인가.  그렇지, 바로 알바.


합리적인 의심도 어떤 정치적 방향성으로 의심받는 나라.

군인은 국민도 아니고 인간도 아닌 외계인으로 취급하는 나라.

줄에서 잠깐 이탈하면 바로 낙인 찍히는 나라.

북이 했다면 모든 문제가 바로 종결되어 버리는 나라.


이런 나라가 우리나라라서 마음이 아프다.

진실은 정말 알기 힘든 것이 맞겠지만 힘든 그것을 추구하는 것 자체로도 손가락질을 받는다면, 이건 아니지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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